창개일기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해결 방법 본문

이런저런/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해결 방법

창개 2020. 4. 1. 09:36

아침에 일어나니 

구글에서 이상한 메일이 와있었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되었다고 한다. 

 

이게 뭐지... 싶어서 

직접 들어가봤다. 

 

세상 편한 네이버 블로그에 있다가 

티스토리로 넘어온지 얼마 안된 

나와같은 초보 블로거들은 

이런 메일들을 보면 가슴이 철렁한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되었다고 한다. 

이게 뭔소리야!! 싶어서 

클릭을 해보았다. 

 

자세히 보니 

오류가 생긴 곳의 URL 주소를 알 수 있었는데 

공통적인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모두 내 티스토리 주소 중에서 

chang-gae.tistory.com/manage

즉, 내 티스토리의 관리자 페이지가 

색인으로 등록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네이버 서치콘솔에 들어가서 

robots.txt 를 수집해보았는데 

 

User-agent:* : 모든 검색엔진에 대하여 

/manage 이후로 접근이 허용하지 않다.

라고 나와있다.

 

생각해보면 당연하다. 

 

구글검색 엔진 내에서 내 관리자 페이지를 

색인등록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냥 가만히 냅두면 된다~~ 

 

검색엔진에서 내 포스팅 URL을 잘 가져가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Comments